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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롱베이 유람선 전복

아름아리1-4 2025. 7. 20.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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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롱베이 유람선 전복하롱베이 유람선 전복
하롱베이 유람선 전복

2025년 7월 19일, 베트남의 유명 관광지인 하롱베이에서 승객과 승무원 등 총 53명이 탑승한 유람선이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는 현지시간 오후 1시 45분에서 2시께 사이에 발생했으며, **사고 당시 태풍 '위파'**가 남중국해에 진입한 직후로, 하롱베이에는 강풍과 폭우, 번개 등 매우 거친 기상 상황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사고 원인은 베트남 북부 지역에 갑작스럽게 불어닥친 강한 돌풍과 폭우로 알려졌으며, 선박은 육지에서 약 3해리 떨어진 가초이섬과 바이터산 사이 해상에서 전복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재까지 공식 확인된 인명 피해는 최소 3명 사망, 12명 구조로 집계되고 있으나, 일부 매체에 따라 사망 5명, 실종 36~38명으로 집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구조 작업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현지에서는 여러 구조선과 경찰·항만 당국·국경수비대가 투입되어 수색이 이뤄지고 있으나, 해상에 강한 비로 시야가 매우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탑승자 53명 중에는 관광객 48명과 승무원 5명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주베트남 한국대사관 등 관계 당국에 따르면, 한국인 탑승객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국경수비대 발표에 따르면 외국인 탑승객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고 관련 세부사항은 구조 및 수색 작업이 이어지며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하롱베이 유람선 사고 원인

025년 7월 19일 발생한 하롱베이 유람선 전복 사고의 주요 원인은 사고 당시 하롱베이 일대를 강타한 악천후, 특히 태풍 '위파'의 영향으로 인한 강풍, 폭우, 그리고 번개로 인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베트남 현지 보도와 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사고 직전 거대한 토네이도(대형 회오리바람)**가 배가 위치한 해역을 휩쓸며 선박을 전복시킨 것이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정리하면, 이번 하롱베이 유람선 사고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태풍에 의한 거친 기상상태(강풍, 폭우, 번개)
  • 대형 토네이도(회오리바람)의 직격

이로 인해 구조 및 수색 작업도 악천후 속에서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베트남 태풍 '위파'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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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롱베이 유람선 전복

태풍 **'위파(Wipha)'**는 2025년 7월 19일 남중국해에 진입하며 베트남 북부, 특히 하롱베이와 인근 지역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영향 및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풍·폭우·번개 등 극심한 악천후: 태풍 '위파'의 북진으로 베트남 북부에는 돌풍과 폭우, 번개가 동반되어 해상과 육상 모두 위험이 크게 증가한 상태입니다. 실제 하롱베이 유람선 전복 사고 당시에도 이러한 기상 상황이 직간접적인 원인이 되었습니다.
  • 강도: 최대 풍속 시속 97km/h(약 10~12등급), 돌풍은 15등급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 예상 피해: 21~24일 사이 하노이 등 북부 주요 지역과 응에안, 타인호아성 등에 거센 비가 예상되며 200~350mm, 일부 지역은 600mm 이상 강우가 내릴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사태, 급류, 저지대 침수, 도시 침수 등 2차 피해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 정부 대응: 베트남 정부는 북부 및 중부 지역에 긴급 대응 지시를 내리고, 지역당국과 구조대 등 각 기관에서 폭우와 피해에 대비하는 대책을 강화했습니다.
  • 경로: 위파는 필리핀 동쪽에서 발생해 북서진하며, 중국 하이난섬 인근을 지나 베트남 북부 만(灣)과 내륙에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정리하면, 현 시점에서 태풍 '위파'는 베트남 북부와 중부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해상 및 육상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이며, 당국은 기상 악화와 2차 재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람선 안전 규정 강화 사례

 

 

 

 

 

 

 

 

세계적으로 유람선 사고 이후 안전 규정 강화 사례는 다음과 같은 주요 변화와 강화 조치로 나타납니다.

  • 대한민국
    세월호 참사(2014) 이후 유람선 및 연안여객선의 안전 관리가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 연안여객선 안전관리 혁신 대책 발표, 지도·감독 체계 전면 개편 및 무관용 원칙하에 처벌 규정 강화
    • 구명조끼, 구명보트 등 구명장비 비치 의무화 및 탑승 승객 수의 120% 분량 이상 구비. 어린이용 장비 비치도 법령에 규정
    • 구명장비 사용법의 안내 의무: 승무원이 직접 안내해야 하며, 신분증 확인 및 다국어 안내방송 등도 점검 강화
    • 항로·운항·시설 등 현장 점검 강화: 비노출 점검단 투입, 현장 안전 위해 요소 상시 점검
    • 선박교통관제시스템(VTS) 구축 확대: 실시간 안전관리 체계 도입 준비 중
  • 국제적 기준 및 도입 사례
    • SOLAS(해상인명안전협약) 등 국제 기준 부합 구명 장비 개발·보급
    • 선박 설계 및 구조 자체 강화, 경량화된 재질의 구명뗏목과 장비 신기술 도입
    • 교육 및 면허제도 정비: 선장 및 주요 승무원에 대한 교육·훈련 강화, 명확한 자격관리 체계로 운항 안전성 확보
    • 주요 사고 후 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한강, 해운대, 부산 등 국내 주요 선착장 일대)
  • 현실적 과제와 한계
    • 일부 규정 미준수 사례, 안전불감증 여전
    • 일부 오래된 선박 운항 유예 등으로 실질적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됨

결론적으로, 최근 국내외 유람선 안전 강화 사례는 구명 장비의 충분한 확보, 승무원 교육, 실시간 안전관리(VTS) 시스템 구축, 법·제도의 전면 개편, 현장 점검 확대 등 '총체적 다층적 관리 강화'로 요약됩니다. 국제적으로도 선진 기술·기준 도입과 함께 운항자의 지속 교육, 구명장비의 보급 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롱베이 관광객 안전 대책

하롱베이 관광객 안전을 위한 대책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강화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주요 조치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 관광선 및 운영자 점검‧감독 강화
    2025년 3월부터 하롱베이 지방 당국, 교통경찰, 문화체육관광부, 하롱베이 관리위원회가 합동으로 관광선 전수 점검을 실시합니다. 여기에는
    • 선박 운항 기록 및 서류, 안전장비(구명조끼·구명보트 등)와 화재 예방 장비 설치 및 관리 현황
    • 선박의 구조적 안전성, 오염방지 및 환경 보호 설비 점검 등이 포함됩니다.
  • 승무원 및 서비스 담당자 자격 기준 강화
    모든 승무원과 서비스 인원은 반드시 재난예방·구조·보안 관련 자격증을 갖추어야 하며, 실제로 규정 준수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 첨단 안전장치 도입 의무화
    선박에 GPS 또는 AIS(자동식별시스템), CCTV, 통신 시스템 설치를 의무화하여 실시간 위치 추적 및 상황 공유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 화재 등 재난 예방 및 대비 강화
    화재와 같은 선상 재난 예방을 위한 점검과 교육, 장비 점검이 강화되었습니다. 최근 잇따른 화재 사고를 계기로 위험 요인에 대한 선제적 예방 조치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 특정 기상 상황시 운항 제한 및 금지
    악천후(태풍, 폭우, 강풍 등) 예보 시에는 관광선의 출항을 금지하거나, 해가 지는 후 야간 항해·숙박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하롱베이와 바이투롱베이에서는 여객선의 야간 정박(숙박)도 금지될 예정입니다.
  • 현장 구조/구호 체계 강화
    꽝닌성 국경수비대와 민간 보트 운영자 등이 긴급 구조 및 응급 대응 체계를 보완하고 실전 훈련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주기적 점검 및 교육
    카약, 보트, 스피드보트 등 다양한 해상 관광 서비스에 대한 정기 점검 및 교육이 의무화돼, 사업자‧종사자 대상 안전교육도 상시 실시되고 있습니다.
  • 관광객 안내 및 정보제공 확대
    안전 안내방송 및 다국어 정보 제공, 장비 사용법 안내, 출입 제한 구역 설정 등으로 탑승자 행동 안전도 지도합니다.

이외에도 악천후 대피,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상황 공유와 구조 체계, 환경 및 보건안전 관리까지 전체적인 시스템 개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조치들은 증가하는 해외 관광객 수요와 더불어 안전을 관광 경쟁력의 핵심으로 삼고자 하는 베트남 당국의 정책 기조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유사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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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롱베이 유람선 전복

유사 사고 예방을 위한 대표적인 조치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반복적‧체계적 원인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
    • 사고 발생 시 철저한 원인 분석 후, 위험성 평가를 통해 구체적인 재발방지 방안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 담당자 지정, 조치 우선순위 설정, 실효성 지속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단순 피상적‧일회성 대책에 머무르지 않아야 합니다.
  • 현장 중심 안전 점검 및 감독 강화
    • 유사 사고가 우려되는 작업장, 사업장, 현장 등에서는 정기 및 불시 현장 점검을 통해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제거합니다.
    • 적발된 위반사항에 대해 즉각적인 시정명령, 사용중지, 행정처분 등 강력한 조치가 병행됩니다.
  • 사고 예방 교육 및 훈련 확대
    • 근로자, 종사자, 운영자 대상 사고 예방 교육과 대피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신속한 대응 역량을 강화합니다.
    • 사고 사례 및 교훈을 전파하며, 작업 전 안전회의, 위험상황 인지 권리(작업중지권) 등 실질적인 예방 문화를 정착시킵니다.
  • 안전관리체계 구축 및 기술적 대책
    • 실시간 모니터링, 첨단 안전장치 도입, 위험 설비의 정기 점검 등 선제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 안전장비, 경보장치, 비상 통로, 구조장비 등 현장에 맞는 안전인프라를 완비하도록 합니다.
  • 정보공유와 교육자료 활용
    • 사고 원인, 예방법 등 사례를 내부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전사적 공유를 통해 유사사고 재발 위험을 줄입니다.

이와 같은 조치들은 잔존 위험요인을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발생 시에는 신속한 대처와 후속조치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지속 가능한 예방시스템의 핵심요소입니다.
특히 사고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 교육, 점검, 기술 도입까지 통합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유사 사고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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